티스토리 뷰

728x90
반응형
오늘은 가벼운 얘기를 좀 해보겠습니다. 이전 편까지 해서 어느정도 얘기도 많이 한 것 같구요.
어쩌면 너무나 당연한 얘기를 늘어놓는 것일지도 모르겠습니다.


1. 직업/재산과 같은 항목 말고, 성격/취미 이런거는 등급에 영향을 주나요? 매칭시에 중요하게 안 보나요? 간단하게 말씀드리면, 성격/취미는 등급에 영향을 거의 주지 않습니다. 매칭시에는 어느정도 봅니다.

결혼정보회사에서는 등급을 결정할 때 합리적인 것에 바탕을 두어야 합니다. 객관화시킬 수 있는 것 말이죠. 그렇기 때문에, 직업, 재산과 같은 것들이 우선시되는 것입니다. 성격은 너무나 주관적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그냥 부차적으로 입력을 받을 뿐이지, 가입시에 성격이 너무 좋다고 등급을 올리거나 하지는 않습니다. 상식적으로, 본인이 보기엔 본인의 성격이 좋아보일지 몰라도 남들이 보기엔 아닐 수도 있습니다. 게다가, 주위 사람들이 모두 다 이 사람의 성격이 좋다고 해도, 그것을 객관화시키기란 쉽지 않습니다. 만일 주위 사람들을 매수해서 그런 말을 하게 한다면?

예를 들어, "저는 깔끔한 성격입니다." 무엇이 깔끔한걸까요? 청소를 열심히 한다? 아니면 일을 할 때 맺고 끊음이 분명하다? 니꺼 내꺼 구분이 확실하다? 애매모호합니다. 게다가 조금 더 디테일하게 "저는 매일매일 청소를 하는 깨끗한 사람입니다" 라고 했을 때, 매일매일 그냥 걸레로 사무실 책상을 닦는건지, 매일매일 집안 대청소를 하는건지, 알 수가 없습니다. 게다가 이렇게 꼼꼼하게 물어보면 한도 끝도 없구요. 그리고 더욱 중요한 것은 이것을 입증할만한 자료를 받기가 쉽지 않습니다. 그렇게 때문에 저희는 그냥 참고만 합니다.

그러나, 직업, 연봉, 이런 것들은 객관화시키기가 쉽습니다. 수치화가 가능하구요. 확인하기도 쉽습니다. 선호도에 따라 분류하기도 쉽습니다. 대기업, 변호사, 검사, 판사, 성형외과 의사, 안과 의사, 프로그래머, 차 세일즈맨, 보험판매원, 경찰공무원, ... "나는 변호사가 좋다" 하면, 변호사로 검색하면 됩니다. 그러나, "나는 꺠끗한 사람이 좋다" 하면, 그 "깨끗함"의 범위가 어디까지일까요. 결벽증 수준의 사람이 좋은걸까요? 아니면 적당히 깨끗한?

그런데, 취미의 경우는 약간 다릅니다. 독서/등산 이런 취미는 등급에 별 영향이 없지만, 조금 고상한/남다른 취미, 예를 들어 피아노가 취미이며 수준급(쇼팽/리스트)으로 친다거나, 영어를 원어민처럼 구사한다거나 (영어는 취미는 아니지만 그냥 같이 묶었습니다), 사진을 프로처럼 잘 찍거나, 등등의 경우 등급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그런게 없는 회원분들 보다는 조금 더 다양한 (일반적인 만남의 등급 범위를 넘어선) 만남을 가질 수 있습니다.


사실, 성격/취미 등의 주 사용 용도는 등급 결정보다는 필터링에 있습니다. 남성분들의 경우, 너무 활동적이거나 밖으로 도는걸 좋아하는 여성을 조금 꺼려하는 분들이 꽤 있습니다. 그래서, 여행을 너무 좋아하는 여성은 자신의 매칭 상대에서 제외해달라고 하는 분들도 계십니다. 여성의 경우 술을 너무 좋아하는 (혹은 자주 마시는) 남성을 꺼려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성격/취미 등은 많은 경우 필터링에 사용됩니다. (즉, 매칭시에 이것때문에 걸러질 수 있다는 이야기입니다)



2. 매칭 매니저들은 결혼을 잘 하나요? 즉, 상대 배우자를 고르는 안목이 일반인들보다 더 뛰어나나요? 아무래도 이 쪽에 종사하면서 다양한 경우를 보다보니 일반인들보다는 좀 더 까다롭고 자세하게 상대를 보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어떻게 보면 결혼하기가 더 힘듭니다. 아는게 병이 되는 거나 마찬가지입니다. 많은 경우, 여성을 (혹은 남성을) 만날 때 상대가 내 배우자감인지 볼 때 자신의 고객들과 비교하곤 합니다. 자신도 모르게 자연스레 그렇게 되거든요. 그러면서 어느새 상대의 등급을 매기는.. 직업병이라고 할 수도 있겠네요.



3. 매칭 매니저가 고객을 사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나요? 즉, 자신의 친구와 엮어준다던가.. 가능합니다. 고객이랑 잘 얘기가 된다면 (즉 고객 측에서도 원한다면) 그렇게 만남을 이어줄 수도 있습니다. 물론, 회사 기록에는 남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만남 횟수가 1회 줄어든다던가 하지는 않는다는 이야기입니다) 하지만 걸리면 많이 안좋습니다. 그래서 이렇게 하는 경우는 별로 없습니다. 차라리, 친구도 가입을 하게 한 다음에 공식적으로 매칭을 시켜주는게 속편한데, 그렇게 되면 친구도 가입비를 내야 하는 상황이 되기 때문에 별로 효용이 없습니다.



오늘은 이 정도만 쓸께요. 다음에는 뭐 쓸 게 있을라나 모르겠네요, 거의 다 쓴 것 같아요. ㅋㅋ


반응형
댓글
공지사항
최근에 올라온 글
최근에 달린 댓글
Total
Today
Yesterday